층간소음 갈등 사건 해결 방안과 정부 개선방안
사실 층간소음은 빌라, 아파트를 가리지 않고 어디에서나 흔히 발생합니다. 만약 아파트라면 관리 사무소에 민원을 넣어서 관리 사무소 차원에서 해결하겠지만 빌라나 다세대 주택의 경우 관리자나 거주자 중 한 명이 안내문을 만들어 공고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서울 우리 집은 빌라인데. 윗 집에서 어린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발소리와 뛰지 말라고 소리치는 부모의 목소리, 새벽 늦게까지 돌아가는 세탁 건조기 가동 소리 울리는 진동 소리까지 소음이 정말 심합니다.
윗 집에 조심해 달라고 직접 이야기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으나. 층간 소음 연관 흉흉한 소식들도 있고, 소음으로 인해 집에 찾아가는 게 불법이라는 말이 있길래 참고 살아 왔다. 그리고 참다. 못해 층간 소음에 관해 신경써 달라는 안내문을 만들었다.
중앙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
공동주택관리 분쟁 조정위원회는 공동주택관리 연관 갈등 및 분쟁을 변호사, 회계사, 주택관리사 등 15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신속, 바르게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분쟁조정기구입니다. 분쟁신청 수수료 외에 비용이 들지 않으며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원만만 합의를 위한 공정한 해결책을 제시해 줍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과 방문, 우편 신청이 가능하며, 수수료로 수입인지건당 1만 원를 구매하여 신청서류와 함께 제출해주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아래층 주의사항
위층을 직접 찾아가는 것은 도움이 안 됩니다. 초인종을 계속 누르거나 소음의 원인을 찾는다고 주인의 허락 없이 집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주거침입으로 오히려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관리사무소를 통해 불편함을 전달하되 너무 자주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조금이나마 소음이 줄어들었다면 감사인사를 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토록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보복 소음을 발생시켜 층간소음을 해결했다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위층에서 경범죄로 신고할 수도 있으니 유의 해야합니다.
때때로 소음의 발생지가 윗층이 아닌 윗층의 옆집일 수도 있으니 구체적인 소음발생지를 찾는게 우선 입니다.
층간소음 손해 해결방법
층간소음손해 해결방법은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홈페이지www.noiseinfo.or.kr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리사무소가 있는 층간소음 손해 해결방법입니다. 전화상담rarr방문상담 신청 및 접수 rarr 관리주체에게 우선 상담 시행 요청 안내문 발송상대세대용 동봉 rarr 우선 상담 후, 갈등 지속시관리주체가 대표로 현장진단 신청 및 접수 rarr 방문상담 rarr 갈등 지속시수음세대가 소음측정 신청 및 접수 rarr 수음세대 소음측정 관리사무소가 없는 연립주택이나 다세대 주택등 손해 해결 신청 방법입니다.
윗층 주의사항
큰 소음이든 작은 소음이나 듣는 사람의 주관적 판단이므로 상대방에게 너무 민감하다거나 이상한 사람 취급하는 것은 원만하게 사건을 다루는 방법이 아닙니다. 본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봐야 합니다. 층간소음방지 매트를 깔고 의자 바닥에 소음방지패드를 붙이거나 발뒤꿈치로 걷는 버릇이 있으면 실내화를 신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 저녁 8시 이후 세탁기나 건조기를 돌리지 말고 집들이 등 가족행사가 있으면 미리 아래층에 전파하고 양해를 구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를 간다.
많이 답답하실 텐데요. 사실 이사가 제일 확실한 방법입니다. 탑층을 구해 이사를 가는 방법이 제일 나를 위한 방법일 수도 있어요. 손해를 볼 수도 있고 분하기도 하지만 결국엔 그 장소에서 벗어나 여태까지 힘들었던 나를 치유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음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일에 몰두하여 더 성장하는 나 자신을 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에 와서 돌이켜본다면 저는 조금 더 일직 이사를 가지 않은 것이 후회가 됩니다.
허비된 시간들이 아깝기 때문입니다. 층간소음 피해를 공유했던 제 지인도 이사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천국과 지옥은 내 안에.
아무것도 아니었던 일에 감정이 더해지게 되면 큰일이 되어 버립니다. 서로에 관해 이해하고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을 하고 상대방에게 개선을 바라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노력하지 않는 자세로 상대방의 개선만을 요구한다면 다른 집으로 이사 가더라도 같은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상대방을 컨트롤할 수 있는 건 나의 요구와 명령이 아닌 배려와 공감하는 마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앙 공동주택관리
공동주택관리 분쟁 조정위원회는 공동주택관리 연관 갈등 및 분쟁을 변호사, 회계사, 주택관리사 등 15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신속, 바르게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분쟁조정기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층 주의사항
위층을 직접 찾아가는 것은 도움이 안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층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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